[연합뉴스] 코외상 후 코막힘 > 맥 칼럼

본문 바로가기

최고의 실력과 최신 장비로 최상의 검진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편한 숨! 예쁜 코! 맥이비인후과

  1. 홈으로
  2. 커뮤니티
  3. 맥 칼럼
mac otolaryngology

맥 칼럼

[연합뉴스] 코외상 후 코막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13-10-02 10:05 조회1,033회 댓글0건

본문

대학생 김씨(25)는 얼마전에 축구를 하다 상대편과 부딪혀 코를 다쳤다. 약간의 통증은 느껴졌으나 별다른 증상이 없어 그냥 지내다가 코가 자꾸 막힌 증상이 생겨서 병원을 찾게 되었다. 진단 결과, 코안 연골 휨증상이 있다는 결과를 듣게 되었다. 비염의 원인이 외상으로 인한 코의 휘어짐이라는 알게 되었다. 

남성의 경우 얼굴 성형수술중 가장 많이 하는 부위가 코라고 할 정도로 외적인 부문에서 비중이 많은 부위가 바로 코이다. 

반듯하고 오뚝한 코는 얼굴에 있어서 중심이 되며 미적으로도 중요한 부분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이런 미적인 점 외에도 코가 휘어지거나 바르지 않으면 코막힘으로 이어져 비염이나 축농증이 생길수 있다는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코가 휘어진 경우 대부분 코 안쪽의 비중격이 같이 휘어져 코막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비중격은 양쪽 콧구멍을 구분짓는 칸막이로 외상으로 인하여 휘어지게 되거나 한쪽으로 치우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이런 증상을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수면장애,코골이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잘못된 구강호흡으로 인해서 얼굴형의 변형을 초래하기도 한다. 때문에 코의 비중격이 휘어진 비중격 만곡증이 있을 경우에는 조속히 치료를 받는것이 좋다. 특히 비중격은 코뼈를 아래부분에서 지지하는 역할을 하므로 연골 휨증과 코 외비 휨증상(사비)이 같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코가 휘어진 경우 비중격 만곡증 수술을 통해서 휘어진 코를 바로 잡으면서 비염 치료가 가능하다. 필요한 경우 비중격 수술시 얻을수 있는 연골을 이용하여 사비 교정수술이나 코성형을 같이 할 수 있으므로 일석 이조의 효과이다. 

외상후에 코막힘증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이비인후과에서의 검사를 통해서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따른 수술계획을 세우는것이 필요하다. 

대구 맥이비인후과 김광훈 원장은 "코를 반듯하게 교정하면서 코막힘 증상을 치료하는 수술은 수개월후에 회복되는 결과를 예측하고 하는 수술이니만큼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상담과 치료를 받는게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