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고의 실력과 최신 장비로 최상의 검진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편한 숨! 예쁜 코! 맥이비인후과

  1. 홈으로
  2. 귀, 목
mac otolaryngology

만성중이염이란?

우리 인체 중 귀는 신체의 평형과 청각을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중이(中耳)만성적인 염증상태를 일컬으며 고막의 천공 및 난청과 더불어 때때로 귀에서 고름이 흘러 나오는 귀찮은 질환으로 전체 인구의 약 3%정도가 앓고 있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난청으로 인한 업무 및 학습의 장애뿐만 아니라 만성적인 고름으로 인하여 치료에 상당한 시간과 경비를 소요하게 됩니다.

  • 정상고막

  • 만성중이염(고막에 구멍있음)

  • 진주종성 중이염(고막이 안으로 말려들어감)

  • Q.만성중이염의 치료방법

    치료는 귀에서 고름이 나오는 경우 약물치료 및 귀의 세척 등으로 고름을 멈추게 할 수는 있으나 이는 일시적인 해결방법에 지나지 않습니다.
    본 병원에서는 피부 절개없이 외이도 내 절개를 통한 수술 (귀구멍 안을 통한 수술)을 함으로써 수술 후의 통증과 부종, 귀의 감각 이상 그리고 흉터 등이 없습니다.이 방법은 국소 마취 하에 현미경을 이용하여 귓구멍 안으로만 하게 되므로 당일 퇴원이 가능하며,또한 수술 전 머리카락을 깎을 필요가 없으며 수술 후에는 흉터가 없으므로 특히 미용에 관심이 많은 여성에게서 큰 호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 귓구멍이 아주 좁거나 진주종성 중이염이 있는 경우는 귀 뒤를 찢고 수술을 해야 합니다

삼출성중이염이란?

중이(中耳)내즉 고막 안에 분비물이 고여 있는 상태를 말하며 청력장애가 있는 질환입니다. 감기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그 빈도도 높아서 취약전 어린이의 10%에 해당됩니다.

  • 정상고막

  • 삼출성중이염(중이내에 물이 차 있음)

Q.삼출성 중이염의 치료방법

적절한 약물과 함께 중이내로 공기를 주입하는 이관통기법, 고막 맛사지법 등을 시행합니다. 또한 이관의 기능을 악화시키는 요인, 예로써 감기, 축농증, 비염, 편도선염 등이 있으면 이에 따른 치료도 동시에 시행하며, 1~2개월의 약물치료에도 불구하고 진전이 없으면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심하지 않는 경우, 먼저 고막을 절개하여 중이내의 물을 빼주는 방법을 시도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도 재발하거나 처음부터 중이염이 아주 심할 때에는 바로 고막에 관을 넣어(중이환기관 삽입) 중이내의 병이 나을 때까지 이관의 역할을 대신하도록 합니다. 이 시술은 성인이나 협조가 잘되는 소아에서는 외래에서도 할 수 있고, 아주 어린아이에서는 잠을 재운 뒤 수술하게 됩니다. 수술시간이 수분 밖에 걸리지 않는 아주 간단한 수술이며 수술 후 곧바로 정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정기적으로 관찰하여 관이 잘 열려있는지, 염증은 생기지 않았는지 등을 보게 됩니다. 넣어준 관은 일반적으로 6~12개월 사이에 저절로 빠지고, 고막은 자연 치유됩니다.

보청기란?

  • 난청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의 음악 청취와 대화가 곤란한 사람은 보청 즉 음의 증폭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전기기구를 보청기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음을 크게 키우는 기계이나 각 난청의 정도와 특성을 고려하여 음의 세기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또한 각 난청자의 연령, 직업, 사회경제적 위치, 성격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감안하여 처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보청기의 종류와 디지털 보청기란?

착용위치와 크기에 따라 허리띠 또는 주머니 속에 많은 상자형, 귀에 거는 귀걸이형, 귀 속에 넣은 외이도형 등이 있으며 각 난청자의 난청 정도에 따라 각 주파수별로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보청기를 말합니다. 따라서 난청 환자가 가장 자연스럽게, 소리가 본인에게 거슬리지 않게 들릴 수 있도록 해주는 신기술입니다.

Q.보청기를 잘 맞추기 위해서는?

보청기의 성공적 착용을 위해서는 보청기를 잘 알고 있는 이비인후과 의사와의 상담이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통하여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보청기를 고를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보청기를 고르고 계속 사용하겠다는 본인의 노력이 중요합니다.
최근 전자공학의 눈부신 발전으로 보청기의 발전 가능성은 무한하며 미래에는 더욱 많은 사람들이 보청기에 혜택을 입게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청기의 수명은 통상 4년~5년 정도입니다.